“초등 저학년 FS프로그램: “읽기이해전략” 입문과정
Free

단기기억 추론하기
“단기기억 추론하기” 영역의 수업 목표는
1. 각 나라의 특징을 이해하고, 제시된 내용이 어떤 나라에 대한 내용인지 추론하기
2. 각 나라의 환경에 대해 추론하고, 다양한 물건들의 적절한 쓰임새대로 배치하기
○ 프로그램 개요
FS(For Study) 교육 프로그램은 어린이/청소년의 학습 역량향상을 위하여 인지 능력이자 학습 전략으로써의 “읽기이해능력”을 키움으로써 공부할 수 있는 힘을 기를 것이 목적이며, 학습을 위하여 제공된 자료를 이해하고 의미를 파악하며, 학습상황과 연결시켜 개인이 능동적으로 지식구조를 형성해 나아가는 훈련과정입니다.
○ 프로그램 수강대상
초등학교 저학년(1 ~3학년어린이 ) “공부할 수 있는 힘이 필요한 학생”
초등학교 저학년의 “읽기이해 전략”을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사고기능의 준비가 목표이며, 8가지 사고기능 (관찰, 소리표상, 비교, 분류, 추리, 유추, 가설검증, 사물표상) 훈련과 다소 접근이 용이한 “읽기 이해 전략”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됩니다.
책읽기 기초가 부족하거나 학습방법을 모르는 학생, 다독은 하였으나 종합적인 사고기능의 정리가 부족한 학생, 머리가 아주 좋으나 학습동기나 전략이 없어서 학업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성적은 좋으나 스스로 학습하지 못하는 학생을 위한 공부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과정입니다.
○ 프로그램 특징
- 프로그램 목적
학습 역량 향상을 위하여 인지 능력이자 학습전략으로써의 읽기 이해 능력을 키움으로 공부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 목적임 - 학습전략-정보처리모형
학습할 내용을 수용, 저장, 인출하는 과정에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사용하는 인지적 처리 과정상의 전략 - 읽기이해
독서, 읽기, 읽기이해 등 다양한 개념을 학습전략과 관련한 읽기 이해로서 개념화 /학습을 위하여 제공된 자료를 이해하고 의미를 파악하며, 학습상황과 연결시켜 개인이 능동적으로 지식구조를 형성해 나가는 과정 - 학습전략으로써 읽기이해전략
읽기 이해 전략이 곧 학습전략이며 읽기 이해 전략을 교수하는 것은 학습전략을 교수하는 것과 같음
○ 교육 안내
- 교육시간
총 42주차 프로그램 중 12차시(3개월 과정), 24차시(6개월 과정), 42차시(1년 과정) 구성으로 프로젝트 수업
1주 당 1회수업 (수업시간: 1회 120분 또는 2회 60분) - 진행방법
사전 단계: 어린이를 위한 FS 과정에서는 “학부모양육검사” 또는 “학습전략검사” 시행
교육과정: FS 커리큘럼에 따라 진행. 자세한 내용은 “커리큘럼” 메뉴을 참조하세요.
Course Features
- Lectures 10
- Quizzes 0
- Duration 90분
- Skill level 초등 1~3학년
- Language 한글
- Students 5
- Assessments Self
-
학습전략검사
FS 교육에 앞서 학생을 위한 학습전략검사를 통해 맞춤형 교육계획을 세웁니다.
- Lecture 1.1 학습점검 (학습전략검사) – 학생의 인지능력 검사를 통한 맞춤형 교육 방향 설정
-
FS 교육 과정
엄선된 교재를 통해 "관찰, 소리표상, 비교, 추리, 유추, 가설검증, 사물표상"의 반복적 훈련으로 아이의 생각하는 능력을 키웁니다.
- Lecture 2.1 관찰하기, 단기기억훈련, 가설검증하기, 조합 및 종합하기
- Lecture 2.2 비교하기, 비판적 사고하기, 창의성 기르기, 사물표상하기
- Lecture 2.3 단기기억 훈련, 재구조화 하기, 순서정하기, 분류하기
- Lecture 2.4 재구조화 및 합성 훈련, 시각적 표상하기, 창의적 사고력 기르기
- Lecture 2.5 단기기억 추론하기
- Lecture 2.6 시각적 표상하기, 유추하기
- Lecture 2.7 시각적 표하기하기, 유추하기 (2)
- Lecture 2.8 단기기억 훈련, 재구성하기, 관찰하기, 비판적 및 창의적 사고하기, 정교성 메타인지하기
- Lecture 2.9 재구조화 및 합성하기, 창의적 사고 및 논리 비판적 사고력 키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