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생 FS 프로그램”: “학습전략으로써의 읽기이해전략” 과정
Free

해석하기 – 19차시
해석전략은 단어, 문장, 문장속의 개념들을 해석하기 위한 전략으로
1. 학생은 학습자료를 자세히 읽되 문장구조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문장을 이해
2. 이해가 어려운 내용을 바탕으로 다른 정보원을 통하여 해결
3. 이해된 내용을 바탕으로 개념들의 포함관계와 위계관계를 정리
4. 사전 지식과 연관지어 개념들간의 관계를 추폰하고 종합적인 이해 도모
Next
재구조화/합성 – 19 차시
Prev
읽기 준비 단계 – 19차시
○ 프로그램 개요
FS(For Study) 교육 프로그램은 어린이/청소년의 학습 역량 향상을 위하여 인지 능력이자 학습전략으로써의 “읽기이해능력”을 키움으로써 공부할 수 있는 힘을 기를 것이 목적이며, 학습을 위하여 제공된 자료를 이해하고 의미를 파악하며, 학습상황과 연결시켜 개인이 능동적으로 지식구조를 형성해 나아가는 훈련과정입니다.
○ 프로그램 수강대상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읽기이해전략 프로그램
공부에 대한 동기가 없어 방황하는 학생, 체계적인 학습전략이 필요한 학생, 열심히 공부하는데 성적이 오르지 않는 학생,상위권에서 최상위로 가기 위해 챙겨야 할 학습이 필요한 학생
○ 프로그램 특징
- 프로그램 목적
학습 역량 향상을 위하여 인지 능력이자 학습전략으로써의 읽기 이해 능력을 키움으로 공부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 목적임 - 학습전략-정보처리모형
학습할 내용을 수용, 저장, 인출하는 과정에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사용하는 인지적 처리 과정상의 전략 - 읽기이해
독서, 읽기, 읽기이해 등 다양한 개념을 학습전략과 관련한 읽기 이해로서 개념화 /학습을 위하여 제공된 자료를 이해하고 의미를 파악하며, 학습상황과 연결시켜 개인이 능동적으로 지식구조를 형성해 나가는 과정 - 학습전략으로써 읽기이해전략
읽기 이해 전략이 곧 학습전략이며 읽기 이해 전략을 교수하는 것은 학습전략을 교수하는 것과 같음
○ 교육 안내
- 교육시간
총 42주차 프로그램 중 12차시(3개월 과정), 24차시(6개월 과정), 42차시(1년 과정) 구성으로 프로젝트 수업
1주 당 1회수업 (수업시간: 1회 120분 또는 2회 60분) - 진행방법
사전 단계: FS 교육의 사전단계에서 “학부모양육검사” 또는 “학습전략검사” 시행
교육과정: FS 커리큘럼에 따라 진행. 자세한 내용은 “커리큘럼” 메뉴을 참조하세요.
Course Features
- Lectures 6
- Quizzes 0
- Duration 90분
- Skill level 중고등학생
- Language 한글
- Students 5
- Assessments Self
-
학습전략검사- 16차시
FS 교육에 앞서 학생을 위한 학습전략검사를 통해 맞춤형 교육계획을 세웁니다.
- Lecture 1.1 학습점검 (학습전략검사) – 학생의 인지능력 검사를 통한 맞춤형 교육 방향 설정
-
FS 교육 과정
엄선된 교재를 통해 "읽기준비, 해석, 재구조화/합성, 리허설, 반성 및 점검"을 통해 학습역량을 강화시킵니다.
- Lecture 2.1 읽기 준비 단계 – 19차시
- Lecture 2.2 해석하기 – 19차시
- Lecture 2.3 재구조화/합성 – 19 차시
- Lecture 2.4 리허설 – 4차시
- Lecture 2.5 반성 및 점검 – 4차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