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생 FS 프로그램”: “학습전략으로써의 읽기이해전략” 과정
Free

리허설 – 4차시
리허설의 실행방법은
발표와 피드백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전달하고 피드백을 공유함
Next
반성 및 점검 – 4차시
Prev
재구조화/합성 – 19 차시
○ 프로그램 개요
FS(For Study) 교육 프로그램은 어린이/청소년의 학습 역량 향상을 위하여 인지 능력이자 학습전략으로써의 “읽기이해능력”을 키움으로써 공부할 수 있는 힘을 기를 것이 목적이며, 학습을 위하여 제공된 자료를 이해하고 의미를 파악하며, 학습상황과 연결시켜 개인이 능동적으로 지식구조를 형성해 나아가는 훈련과정입니다.
○ 프로그램 수강대상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읽기이해전략 프로그램
공부에 대한 동기가 없어 방황하는 학생, 체계적인 학습전략이 필요한 학생, 열심히 공부하는데 성적이 오르지 않는 학생,상위권에서 최상위로 가기 위해 챙겨야 할 학습이 필요한 학생
○ 프로그램 특징
- 프로그램 목적
학습 역량 향상을 위하여 인지 능력이자 학습전략으로써의 읽기 이해 능력을 키움으로 공부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 목적임 - 학습전략-정보처리모형
학습할 내용을 수용, 저장, 인출하는 과정에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사용하는 인지적 처리 과정상의 전략 - 읽기이해
독서, 읽기, 읽기이해 등 다양한 개념을 학습전략과 관련한 읽기 이해로서 개념화 /학습을 위하여 제공된 자료를 이해하고 의미를 파악하며, 학습상황과 연결시켜 개인이 능동적으로 지식구조를 형성해 나가는 과정 - 학습전략으로써 읽기이해전략
읽기 이해 전략이 곧 학습전략이며 읽기 이해 전략을 교수하는 것은 학습전략을 교수하는 것과 같음
○ 교육 안내
- 교육시간
총 42주차 프로그램 중 12차시(3개월 과정), 24차시(6개월 과정), 42차시(1년 과정) 구성으로 프로젝트 수업
1주 당 1회수업 (수업시간: 1회 120분 또는 2회 60분) - 진행방법
사전 단계: FS 교육의 사전단계에서 “학부모양육검사” 또는 “학습전략검사” 시행
교육과정: FS 커리큘럼에 따라 진행. 자세한 내용은 “커리큘럼” 메뉴을 참조하세요.
Course Features
- Lectures 6
- Quizzes 0
- Duration 90분
- Skill level 중고등학생
- Language 한글
- Students 5
- Assessments Self
-
학습전략검사- 16차시
FS 교육에 앞서 학생을 위한 학습전략검사를 통해 맞춤형 교육계획을 세웁니다.
- Lecture 1.1 학습점검 (학습전략검사) – 학생의 인지능력 검사를 통한 맞춤형 교육 방향 설정
-
FS 교육 과정
엄선된 교재를 통해 "읽기준비, 해석, 재구조화/합성, 리허설, 반성 및 점검"을 통해 학습역량을 강화시킵니다.
- Lecture 2.1 읽기 준비 단계 – 19차시
- Lecture 2.2 해석하기 – 19차시
- Lecture 2.3 재구조화/합성 – 19 차시
- Lecture 2.4 리허설 – 4차시
- Lecture 2.5 반성 및 점검 – 4차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