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 (for STUDY): "읽기이해전략" 학습프로그램 소개
공부능력은 타고나는 것일까요? 길러지는 것일까요? 어떻게 공부를 성적을 잘 받을까요?
"공부"란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배움의 과정이자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무엇을 하든 좋아하는 것을 잘 할 수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하겠죠!
그러나 지금의 "공부"는 등급이 높은 상급학교에 가는 것, 이름있는 대학 가는 것, 대기업에 입사하는 것이 목표가 되어버렸습니다. 누구나 좋은 대학을 가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지않더라도 누구나 불행한 것 또한 아닙니다.
학습전략, 즉 공부방법이란 무엇일까요?
"학습전략은 학습할 내용을 수용.저장.인출하는 과정에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사용하는 인지적 처리 과정상의 전략"이라고 최선일 교수님이 정의하셨네요.
쉽게 말하면 학생들이 학습자료의 내용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이해하고 파악한 후 필요 시 기억된 정보를 꺼내어 유용하게 활용하는 기술입니다. 공부를 잘 하는 학생들에게는 저마다의 자신만의 공부법이 있습니다. 체계적으로 잘 정리된 공부법은 성적으로 반영되어 나타납니다.
학부모 여러분, 자녀는 어떤 공부법으로 공부하고 있을까요?
단순히 "책은 읽는다"가 아니라 "읽기의 과정에서 주어진 글과 주어진 글에 해당하는 독자의 지식구조와 상호작용하여 독자가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해가는 인지적 과정"입니다.
독서, 읽기, 읽기 이해 등 다양한 개념을 학습전략과 관련한 읽기이해로써 개념화한 것으로 학습을 위해 제공된 자료를 이해하고 의미를 파악하며, 학습상황과 연결시켜 개인이 능동적으로 지식구조를 형성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책상에 오래 앉아 있다고 해서 모두다 공부를 잘 하는 것은 아닙니다.
책은 많이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책의 구조와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학업성취도(성적)가 높은 학생들의 공통점이 무엇을까요? 그것은 대부분 글로 이뤄어진 학습교재에 대한 읽기 이해 능력이 뛰어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독서활동은 학생들에게 가장 강력한 학습의 양식이 됩니다.
대부분의 학습자료가 글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학업 성취가 뛰어나기 위해서는 "읽기이해"에서 뛰어난 성취를 보여야 합니다. 따라서 독서 활동은 학습자에게 가장 강력한 학습의 양식이 됩니다.
즉, 읽기이해전략이 곧 학습전략이며, 읽기이해전략을 교수하는 것이 학습전략을 교수하는 것과 같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읽기 이해 능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학업성취도 향상으로 연결시키는 정교한 공부방법인 것입니다.
유아 ~ 고등학생의 학업 역량 향상을 위하여 인지 능력이자 학습전략으로써의 읽기 이해 전략 기반의 형성과 활용 목적으로 합니다.
각 연령별로 아래와 같은 교육 목표를 추구합니다.
- 유아 (6,7세): 읽기자료와 이미지 자료의 통합을 통한 풍부한 표상 형성
- 초등 저학년(~3학년): 읽기 이해 전략을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사고 기능의 준비
- 초등 고학년(4학년~): 읽기 이해 전략의 학습과 적용
- 중등 이상: 읽기 이해전략의 활동
FS(읽기이해전략) 프로그램은 6단계 세부 전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전략의 자세한 설명은 "FS 지도자 양성과정"을 통해서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양해바랍니다)
- 읽기 준비 전략: 글을 대충 읽어보거나 훑어보기
- 해석 전략: 단어, 문장, 무장 속의 개념들을 해석하기 위한 전략
- 문장을 뛰어 넘어 사고하는 전략: 사전지식을 활용하여 글을 이해하고 자기 설명과 사고 구슬을 사용하는 전략
- 재구조화/합성 전략: 문장 속의 정보를 구조화, 조직화하고 재구성하고 합성하는 전략
- 이해의 점검을 위한 메타인지 전략: 위의 네가지 전략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전략
- 정서적인 측면과 시간, 환경 노력 등의 자원 및 행동적인 전략
FS 학습프로그램은 (1) 유아 (2) 초등 저학년 (3) 초등 고학년 (4)중등 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커리큘럼은 총 42주차(12개월)로 구성됩니다.
커리큘럼 운영원리는 지도교사가 학생에 대한 인지능력을 파악하여 개인차를 고려한 운영을 하게 됩니다.
- 유아 6세 프로그램: 8가지 사고 기능(관찰, 소리표상, 비교, 분류, 추리, 유추, 가설검증, 사물표상) 훈련프로그램
- 유아 7세 프로그램: 유아 6세 프로그램 + 문제해결능력 향상 프로그램
- 초등 저학년 프로그램: 사고 기능과 다소 접근이 용이한 읽기 이해전략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구성
- 초등 고학년 프로그램: 초등 저학년 프로그램에서 다루었던 사고 기능과 읽기이해전략이 함께 통합되어 있는 프로그램
- 중등, 고등 프로그램: 읽기이해전략 프로그램
FS 수업은 학생의 연령대별로 정교하게 구성된 커리큐럼과 지정 도서, 지도안, 활동지를 통해 진행합니다.
학생들은 수업 이전에 지정된 도서를 읽기 준비 전략을 활용하여 세세하게 읽습니다.
지도안은 FS 선생님들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지도안입니다.
수업은 미리 읽어온 도서의 내용을 이해하고 심화하고 기억하는 활동(지)으로 이뤄집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을 말로, 글로, 조형물로 표현합니다. 수업시간은 90분 내외로 이뤄집니다. 누가 잘하고 못하고는 없습니다. 스트레스 없는 즐거운 수업 시간이 됩니다.
성적위주의 학교, 학원 수업에 지쳤다면 FS 수업을 강력 추천합니다.